278 0 0 5 0 0 11개월전 0

배운다는 건 뭘까

배움의 의미에 대해

학생들에게 ‘배운다는 건 뭘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제대로 배우라고 다짐을 강요해 왔지만, 정작 배움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 본 기억이 없다. ‘배운다는 건 뭘까?’에 대한 생각과 ‘나는 어떻게 배우고 무엇을 배워 왔는지’에 대해 정리해 본다. 배운다는 건 뭘까? 이 질문은 간단해 보이지만 깊이 생각하면 매우 복잡한 주제이다. 우리가 배우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정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배우는 과정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배움은 설렘이 있다.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통해 알 수 없던 세상의 문이 열린다. 이것은 우리에게 활력과 동기를 부여하며, 인생의 여러 분야에서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그러나 동시에 배움은 때때로 우리를 괴롭힐 수도 있..
학생들에게 ‘배운다는 건 뭘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제대로 배우라고 다짐을 강요해 왔지만, 정작 배움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 본 기억이 없다. ‘배운다는 건 뭘까?’에 대한 생각과 ‘나는 어떻게 배우고 무엇을 배워 왔는지’에 대해 정리해 본다.
배운다는 건 뭘까? 이 질문은 간단해 보이지만 깊이 생각하면 매우 복잡한 주제이다. 우리가 배우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정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배우는 과정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배움은 설렘이 있다.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통해 알 수 없던 세상의 문이 열린다. 이것은 우리에게 활력과 동기를 부여하며, 인생의 여러 분야에서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그러나 동시에 배움은 때때로 우리를 괴롭힐 수도 있다. 어려움과 실패에 직면할 때, 그것이 우리를 좌절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어려움 속에서도 중요한 교훈을 얻게 되며, 결국 더 크게 성장하게 된다. 배움은 따라 하는 과정이다.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모방하고 흡수함으로써 우리는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 또한 배움은 한 단계 높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작은 목표부터 시작하여 점차 크고 어려운 목표로 나아가며 자신의 한계를 넓혀나가게 된다.
배움은 끝이 없다. 학교에서의 교육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평생 학습자’로 살아가야 할 우리, 이 책을 통해 배움의 가치와 의미를 함께 찾아가면 좋겠다.
-호기심 많고 정 많은 영어 교사이자 교사성장학교인 ‘고래학교’ 교장이다.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해지도록 돕는 ‘체인지메이커’로서 배우고 익힌 것을 퍼뜨리기가 전공이다.
-2019년부터 교사성장학교인 '고래학교'를 5기째(연회원제) 운영 중이다.
-2014년부터 거꾸로교실, 프로젝트 수업, 체인지메이커 교육 등의 연구회 운영 관련 연수 강사로 출강 중이다.
-2023년 10월 현재 새벽 기상 인증 모임 '이기적 아침' 31기, 인문고전읽기 '고전텐미닛' 5기 운영 중이다.
네이버밴드에서 '고전텐미닛'을 검색하면 누구나 하루 10분 읽기 인증에 참여할 수 있다.
-블로그: 선경쌤의 선경지명(blog.naver.com/dntjraka75), 인스타그램 @sunkyongchoi
-저서로는 『어서 와! 중학교는 처음이지?』,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교실을 만든다-중등 학급경영』, 『긍정의 힘으로 교직을 디자인하라』, 『가슴에 품은 여행』,『작지만 확실한 습관 만드는 방법 10가지』,
-공저로는 『체인지메이커 교육』, 『변화의 시작, 이기적으로 나를 만나는 시간』, 『가끔은 나빴고 거의가 좋았다』, 『디지털 노마드 세대를 위한 미래교육 미래학교』, 『100일간의 두드림, 배움이 이끄는 삶』, 『독서법으로 삶을 리드하라』, 『강사의 시대 강의로 아웃풋하라』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